티스토리 뷰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시 주의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시 주의점

무조건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만을 우선으로 생각하다가 실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발표를 너무나 잘하고 싶은 마음에 저자의 허락도 없이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자신의 것처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사진이나 영상을 활용할 때도 원작자의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엄연히 유료화되어 있는 콘텐츠를 자신이 불법적으로 다운을 받거나 허가 없이 사용한다면, 법의 위배가 되므로 사용 범위와 출처를 반드시 명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중의 감성적인 접근을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할 때 무조건 웃기고 재밌거나, 혹은 감동을 주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감동을 주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단순한 일상의 한 단면도 좋은 스토리텔링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표 메시지와 딱 떨어지는 진솔한 이야기라면, 굳이 극적인 이야기가 아니어도, 재미있거나 웃긴 이야기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자신이 만들어낸 스토리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고, 그게 본질이지 청중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발표를 하는 게 아닌 만큼 이에 대한 강박관념을 벗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스토리텔링 구성법

1) 목적과 상황, 청중을 고려해 주제를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제를 선정하고 어떤 이야기를 중심으로 글을 전개할지 정합니다. 즉,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입니다.

2) 주제와 관련된 본격적인 ‘글감’을 수집하고, 소주제를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메시지와 어울리는 스토리를 연상하는 것이죠.

3) 앞서 글감을 정했다면, 본론의 세부 내용을 작성하고 결론 및 서론을 작성합니다.

4) 전반적으로 일부 완성된 내용을 가지고 청중과 상황에 맞게 다시 재편집을 합니다.

5) 수많은 연습과 표현 방법을 통해 스토리가 프레젠테이션 스피치에서 원활하게 완성될 수 있도록 마무리 합니다.

 

댓글